Breaking
국제 범죄(International Conflict)
세계로 뻗어나가는 中 범죄 조직
2019-07-02 21:19:42
장희주
트리니다드토바고 당국이 아시아 범죄 단체와 연루된 수 백만 달러 규모의 성매매 단체를 대상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사진=123RF)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 중국 범죄 조직 영향력이 자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

지난 2월 영국 매체 가디언은 트리니다드토바고 당국이 아시아 범죄 단체와 연루된 수 백만 달러 규모의 성매매 단체를 대상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보다 1주일 앞서 중국의 신화 통신은 중국 공안 당국이 범죄 조직 소탕에 나섰고 3000여 명이 처벌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 단체는 트리니다드토바고 디에고마틴 지역 내에서 중국 국적의 개인이 주택을 빌려 성매매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국인(33)은 가이아나 여권과 자메이카 자동차 면허를 소지하고 있었으며, 국제 범죄 조직의 주요 간부 중 한 사람으로 추정된다고 보도됐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중국 내 조직 범죄를 성공적으로 뿌리 뽑았다는 주장을 무색하게 만드는 소식이다. 태국 언론은 중국인들이 조직을 형성해 태국 휴양 도시 파타야의 주도권을 다투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파타야 관광 및 이민 당국은 이 보도를 부인했다.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인신 매매

트리니다드토바고 당국이 서부 트리니다드에서 불법 성매매 및 마약 사업이 성행하고 있음을 밝혀내면서 중국 범죄 단체 관련 성매매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불법거래대응팀, 특수영업대응팀, 아동보호팀 등 당국 내 세 팀이 합동 조사에 나섰고 성매매에 동원된 다양한 연령의 남미 여성 19명을 구출하고 범죄조직과 관련된 18명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이 여성들은 인신매매를 당해 성매매에 동원됐으며 이들 중 일부는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수도 포트오브스페인의 한 식당에서, 또 다른 일부는 성 앤써니 대 근처 대저택에서 구조됐다.

다른 이들은 디에고마틴 지역 내 거주지역인 웨스트무어링스의 한 주택에서 발견됐다. 가디언은 조사팀 측근 소식통을 인용해 이 주택을 중국인이 빌린 것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가디언에게 "아시아 조직이 무척 가까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며 이번 사건이 중국 범죄 조직의 활동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이 소식통은 범죄 활동이 세심히 기획된 것이고 전국 가까이 침투했다고 밝혔다.

고위 정보당국 관계자는 가디언에게 "범죄단체가 아동을 원하며 아동을 코카인과 헤로인에 중독시키려 한다"며 "이렇게 해야 어떤 일이든 이들에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강력한 아시아계 마피아고, 정말 강력하다고 밖에 할 수 없다. 이들은 절대 뜨내기가 아니며 조직 내에서 엘리트에 속한다"고 전했다.

태국에서도 보도된 中 범죄 조직 활동

파타야 경찰이 현지 내 외국 국적의 범죄 조직 활동 보도나 이와 관련한 루머에 대해 부인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월 당국은 중국인들이 파타야의 한 식당에서 싸움을 했다는 보도에 반박한 바 있다.

아피차이 크로페치 경감은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과반수는 사업이 아닌 관광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또 피야퐁 엔사른 경위는 "일부 중국 사업가들이 오기는 하지만 파타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설명했다.

 

中, 범죄와의 전쟁 중

신화 통신은 공안이 범죄 조직과 이를 보호하는 세력인 '보호산'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 3,021명을 잡아들였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10개 성에서 작년 10~12월 3개월 동안 조사를 벌여 범죄 조직을 소탕해낼 것을 지시했다. 10개 성에는 랴오닝과 산시와 같은 공업 지역뿐만 아니라 제조업 지역인 광둥도 포함돼 있다.

이 '범죄와의 전쟁'으로 조직 1,129개가 적발됐으며 압류한 자산만도 44억 9,000만 위안(약 7,552억 6,290만 원)에 달한다.

보호산이란 범죄 조직의 행위를 눈감아주는 경찰 부서와 지역 정부 관계자를 가리키는데, 중국은 이제부터 풀뿌리 거버넌스와 법 집행을 강화해 보호산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공언했다.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