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국제 범죄(International Conflict)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 아프칸 내전 종결시킬 적임자로 지목
2019-05-28 17:33:17
허서윤
▲탈레반은 미국과의 평화 회담 협상자로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를 임명했다(사진=ⓒ플리커)

[라이헨바흐=허서윤 기자] 탈레반이 카타르에서 개최되는 미국과의 평화 회담의 협상가 대표로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를 임명했다.

 

바라다르는 1993년에 물라 모하마드 오마르와 함께 탈레반을 결성한 인물이며, 현재 무장 단체의 지도자로서 마울라위 하이바투라 아쿤드자다의 권한을 대행하고 있다.

 

아메드 라시드는 뉴욕 타임스의 기고에서 바르다르가 도하에 곧 도착할 예정이며 미국측 대표인 잘메이 칼릴자드와 협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바르다르는 탈레반 운동에서 존경받는 인물로 카리스마 넘치는 종교 지도자이기도 하지만, 1990년대 중반에 무장 세력과 아프가니스탄 내전을 종식시키기 위해 설립된 무장 단체 연계한 이력이 있다.

 

파키스탄에서 체포되다

 

소모적인 전쟁에 좌절감을 느낀 바르다르는 2009년에 아프가니스탄의 하미드 카르자이 행정부, 그리고 미군과 NATO와 은밀하게 간접적으로 평화 회담을 개최했다.

 

그러나 탈레반의 주된 후원자였던 파키스탄은 바르다르의 평화를 위한 접근이 달갑지 않았다. 파키스탄은 2010년 2월에 바르다르를 체포함으로써 평화를 구축하려는 그의 의지를 꺾었다. 그러나 바르다르의 체포는 두 이웃 나라 간에 고질적인 적대감을 불러일으켰고 바르다르를 탈레반의 창시자로 여기는 탈레반의 분노를 샀다.

8년 이상 수감된 후 석방

 

8년 6개월 후, 미국과 카타르의 압력으로 바라다르는 다시 석방됐지만, 그는 치료를 받기 위해 파키스탄에 남아 있기로 결정했다. 그의 석방과 탈레반의 평화 협상 대표 임명은 파키스탄의 평화 과정에 대한 전망과 평화를 원하는 탈레반 지도자들에 대한 군대의 적대감에 변화를 주었다.

 

파키스탄의 아프가니스탄 평화 지원에 대한 지지가 정책의 주요 변화이지만, 카슈미르 문제에 대한 협상 재개를 위해 인도와도 접촉을 시작했다.

 

평화 회담에 도움이 되는 바라다르의 존재

 

다른 한편으로 탈레반에서 바라다르의 입지는 평화 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였다. 탈레반이 여전히 아프가니스탄에서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을 때, 바라다르는 사회 문제에 온건한 자세를 취했고 아프가니스탄이 서방 국가들과 이웃 국가들과 외교적인 관계를 유지한다는 생각을 지지했다. 탈레반의 강경파는 오사마 빈 라덴의 영향을 받고 있어서, 이들은 심각한 기근과 경제 위기를 겪었던 아프가니스탄에서 서구의 모든 구호 기관들을 몰아냈다.

 

물라 오마르가 알 카에다 지도자인 오사마 빈 라덴에게 성역을 제공한 후 아프가니스탄에 그가 있는 것에 대한 반대가 있었지만, 탈레반이 권력에서 실각된 후에도 바라다르는 칸다하에 있는 물라 오마르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탈레반 지도자

 

탈레반에 헌신해 왔기 때문에 그가 평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인다 해도, 탈레반 지도자 중 누구도 문제를 제기할 수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또한 탈레반 무장 세력의 지휘관들이 평화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물이다. 바르다르가 없다면, 탈레반 무장 세력의 탈레반 지휘관들은 1990년대에 했던 대로 아프가니스탄에서 완전한 승리를 거둬 아프가니스탄에서 샤리아 규칙(Shariah rule)을 다시 강요할 때까지 계속 전쟁을 할 것이다.

 

카릴자드와 그의 동료들은 탈레반에서 의사 결정이 가능한 주요 지도자들과 협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과 아프가니스탄은 카타르 평화 회담에서 바라다르의 존재가 이득이 될 것이다.

 

칼릴자드 팀은 탈레반 측과의 협상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원칙적으로 탈레반은 앞으로 더 이상 테러 집단에게 성역을 제공하지 않고 미국이 알 카에다(Al-Qaeda)와 이슬람국가(Islamic State, IS)의 나머지 요소들을 아프가니스탄에서 몰아내는 것을 도울 것이다. 이 합의는 탈레반과 아프간 정부 간의 휴전과 협상 재개를 댓가로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의 완전 철수로 이어질 수 있다

▲카타르 평화 협상에서 바라다르는 탈레반 집단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존재는 미국과 아프가니스탄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플리커)

해결해야 할 난제

 

그러한 시나리오대로 실행되기 전에 해결돼야 할 난제가 있다.

 

첫 번째 단계로, 탈레반은 미국이 자국의 군대 철수를 발표하고 모든 탈레반 수감자들이 아프간 감옥에서 석방되기를 원한다. 반면, 탈레반으로부터 테러 단체들이 더 이상 아프간 땅에 발을 들여 놓지 않게 하겠다는 약속을 이미 받은 미국은 휴전과 아쉬라프 가니 대통령과 카불 정부와의 향후 정치적 협상을 시작하기로 합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탈레반은 가니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와의 회합을 계속 거부해 왔다. 그러나 탈레반이 아프간 전쟁 종식을 심각하게 생각한다면, 이와 같은 자세는 더이상 정당화되지 않을 것이다.

[라이헨바흐=허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