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중범죄(Homicide)
청소년 범죄·반사회적 행동, 스포츠 활동으로 줄일 수 있어
2019-05-28 18:17:36
조현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 독려도 범죄 및 폭력이 줄어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셔터스톡)

[라이헨바흐=조현 기자] 청소년의 범죄 및 반사회적 행동을 줄이거나 예방하는데 있어 스포츠같은 신체 활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포츠 활동과 청소년 범죄

영국에 소재한 '프로젝트 오라클'은 아동 및 청소년의 기회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비슷한 다른 자선 단체도 지원한다. 특히 최근에는 스포츠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범죄와 폭력을 줄이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며, 청소년 범죄 근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갔다. 

연구 저자 사이먼 맥매혼 박사는 스포츠가 범죄 및 폭력적인 행동에서 '견제 활동'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스포츠가 청소년의 취업과 교육 기회 등 인생에서 더 큰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의미다.

박사는 또한, 청소년 범죄를 줄일 수 있는 중재 및 개입 프로그램이 여러 기관들과 통합될때, 이 활동은 다양한 기관과 청소년들 간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기관들이란 청소년의 행동과 자격, 기술 향상을 돕는 학교 및 경찰을 의미한다. 

영국의 현 외무장관인 제레미 헌트 역시 이전 보건사회부 장관으로 근무할 당시, 스포츠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이점을 활용해 청소년을 지원하는 방안에 중점을 뒀다. 그는 세계적 수준의 인재를 육성하는 것 외에도, 스포츠에서 흔히 활용되고 배울 수 있는 가치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프로젝트 오라클은 수도권 경찰과 프리미어 리그가 자금을 지원하는 국가 프로그램인 '킥츠 프로젝트(Kickz Project)'를 대표적 사례로 들고 있다. 이 클럽은 축구를 활용해 일부 불우한 지역에서 범법자로 전락할 수 있는 청소년을 돕는데 그 목적을 둔다. 실제로 이들은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세션을 실행한 날과 그렇지 않은 날 사이의 데이터 범죄율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이같은 축구 프로그램은 폭력을 4%, 반사회적 행동은 8%, 그리고 형사 피해는 13%, 마지막으로 강도 사건은 23% 줄이는데 큰 힘을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러한 결과 패턴은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 인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연구에 따르면 축구 프로그램으로 폭력이 4%, 반사회적 행동은 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셔터스톡)

노숙자에게 동기부여를

노숙자를 타깃으로 한 또다른 프로그램 '스트리트 리그'도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불우한 환경에 처한 노숙자들에게 스포츠로 동기를 부여한다는데 우선순위를 둔다. 즉, 스포츠를 통해 참여자에게 자신감을 키우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시키며 반사회적 행동을 줄이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 이외에도 훈련 및 교육, 그리고 장기 고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여러 기술을 개발시키고, 재범율을 줄이는데도 집중한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나쁜 행동과 개인적 발전 부문에서 상당한 개선이 관찰됐다.

물론 축구 경기인만큼 연습이나 경기 중 의도치 않은 폭력 및 공격성이 발생되기도 했다. 이런 측면을 감안해 연구는 스포츠 프로그램에 사회 집단이나 폭력 조직이 포함될 경우, 스포츠 중재의 역동성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스포츠 비용 절감

뉴질랜드 현지 매체인 스터프 역시 최근 보도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을 스포츠 활동에 참여시키면 범죄에서 멀리 떨어뜨릴 수 있을뿐 아니라 경찰과의 치명적인 추격 양상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지 주민들도 이같은 방법에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매체와 인터뷰한 한 파머스톤노스 출신의 한 여성은, 이같은 방법이 차량을 훔치거나 다른 범죄를 일으키려는 청소년의 행태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대답했다.

그는 한 가지 해결책으로 스포츠 비용이 절감되어야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유니폼을 구입하게끔 하는 일부 학교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아무리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많아도, 비싼 비용에 꿈이 한 순간 산산조각 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많은 청소년이 특정 스포츠에 참여하기를 원하지만, 가족들이 감당할 수 없는 높은 비용이 문제로 전락할 때가 많다. 그러나 스포츠가 청소년의 활동을 독려하고 이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 훌륭한 공동체의 일원이 되도록 돕는다는 측면을 고려해볼 때, 스포츠에 드는 비용을 낮추는 것은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건강 인식 및 개인 발달

한편, 호주범죄학연구소는 신체 활동 프로그램 및 스포츠가 청소년 범죄와 반사회적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더욱 큰 결과를 낼 수 있으려면,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을 사용해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 개인적 요인 : 인지 및 정서 기술 향상, 그리고 약물 남용 및 지루함 감소 등 개인에게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의미한다.

2. 가족 요인 : 특정 활동을 통해 함께 여가 시간을 보내는 가족이나 배우자가 존재하면, 그렇지 않을때보다 서로의 상호관계에서 더 높은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은 가족의 안정과 좋은 의사소통을 장려한다.

3. 학교 요인 : 학업 성적과 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라이헨바흐=조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