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국제 범죄(International Conflict)
英 노동당, 불법 여우사냥에 감옥형 주장
2019-05-28 18:44:30
허서윤
▲영국 노동당이 기존의 사냥법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라이헨바흐=허서윤 기자] 영국의 노동당이 최근 불법 여우사냥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을 감옥에 가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기존의 사냥법(Hunting Act)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영국 법 데이터 베이스에 따르면 개를 이용해 야생 포유동물을 잡으면 사냥법에 저촉된다. 노동당은 이 법을 더 강화하기 위해 감옥형을 주장했다. 2004년에 동물애호단체가 사냥법 강화를 주장한 이후에도 불법 여우사냥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불법 사냥에 대한 감옥형

노동당은 불법 사냥꾼에 대한 징역형을 실시해야 사냥법을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형벌은 다른 야생동물 관련 범죄에도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 노동당의 주장이다. 이들은 현재 개들이 땅굴을 파서 동물을 잡는 사냥법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재가 없는데 앞으로는 이런 사냥법 또한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수렵사냥보전협회(BASC)는 스포츠 수렵과 전원지대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게임 버드(수렵조)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개들이 땅굴을 파도록 만든다.

영국의 여우사냥 역사를 살펴보면, 사냥꾼들은 사냥개를 이용해 여우를 쫓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사냥꾼들은 냄새를 잘 맞는 하운드 종 및 다른 종의 개들을 훈련해 여우를 잡았다.

노동당의 수 헤이먼은 "이런 사냥법은 잔인한 스포츠 사냥에 해당한다. 이런 사냥법을 금지하는 것은 잔인한 동물학대를 금지하는 이정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법의 허점을 이용한 새로운 관행이 개발되기도 했다.

헤이먼은 이어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법안 폐지를 주장하고 있지만 노동당은 사냥법을 위반한 사람들에게 더 큰 처벌을 내리기 위해 다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불법 사냥을 막을 몇 가지 조치를 발표함으로써 동물 복지에 관한 규정 및 법률이 목적에 부합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지난 해 4월 동물 복지 자선 단체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영국 농촌 지역에서는 불법 사냥이 550건이나 보고됐다. 이 단체는 해마다 불법으로 살해되는 사슴, 산토끼, 여우가 수천 마리에 이르기 때문에 보고된 불법 사냥 550건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덧붙였다.

잔인한 스포츠 사냥을 감시하는 캠페인에 따르면 13년 전 사냥법으로 잔인한 사냥이 금지됐지만 변화는 거의 없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야생동물 사냥을 즐기고 있다. 또 자유롭게 돌아다니던 사냥개 그룹이 타인의 마당에 침입하거나 반려동물을 죽이거나 철로 및 도로로 뛰어든 일도 145건에 이른다고 한다.

사냥개 무리가 여우와 사슴을 몰다가 이들을 고양이 사육장으로 몰고간 사건도 있었다. 이 사고로 인해 60마리가 넘는 고양이들이 뿔뿔이 흩어졌다. 몇몇 고양이는 사육장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사냥개들은 통제에서 벗어난 상태였고 겁에 질린 사슴과 여우는 마구 날뛰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고양이들이 상처를 입기도 했다.

지난 해 12월 인디펜던트지는 영국인의 85%가 사냥개를 이용한 여우사냥에 반대한다는 설문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동물보호관계자들은 "시골 지역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대중들이 알게된다면 모두 겁에 질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싱데이 여우사냥

영국에는 박싱데이가 있다.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을 이르는 말로, 이날 역시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휴일이다. 과거에는 이 휴일날 전통적으로 여우사냥을 했다.

그러나 여우사냥이 금지된 후에도 여전히 사냥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 사냥을 하지 않더라도 붉은 사냥코트를 입고 모여 행사를 진행하는 사람들도 있다. 국립야생동물범죄방지단체의 대변인은 "박싱데이는 사냥계를 광고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대중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최근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소셜미디어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이고 모니터링 그룹을 설치한다면 불법 사냥 활동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여우 등의 야생동물을 추적하는 데 사냥개가 사용됐다(사진=ⓒ맥스픽셀)
[라이헨바흐=허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