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국제 범죄(International Conflict)
왜 사이비에 빠져들까? 사회 심리학 관점으로 바라본 사이비
2019-05-28 23:53:26
장희주
▲오늘날 사이비는 의심스러운 행보에도 계속해서 번성하고 있다(사진=ⓒ픽사베이)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 사이비는 수수께끼다. 많은 사람이 왜 사이비에 가담하는지 이해하지 못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사이비에 대해 알고 싶어 하고, 심지어 사이비의 일원이 되고 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집단에 속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이런 욕구 때문에 잘못된 상황에 빠져들게 된다. 문제는 이런 잘못된 상황이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만들며, 점차 사이비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사이비는 지금처럼 만연하지는 않았다. 그 당시, 사이비는 이상한 조직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이비는 여러 의심스러운 행보에도 계속해서 번창하고 있다.

사이비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사이비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이제 사이비는 길에서 낯선 이에게 접근하는 방식 대신, 전문가, 대학,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해 사람들을 모집하고 있다.

컬트 전문가이자 임상 심리학자인 마가렛 탈러 싱어는 최근 몇 년간 적어도 2,000만 명의 사람들이 하나 이상의 사이비에 가담한 적이 있다고 설명한다. 사람들은 연령에 따라 각기 다른 집단에 끌린다.

일반적으로, 사이비는 단지 종교 집단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연구진들은 치료 단체, 산업, 새로운 철학, 무술, 정치 모두 사이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심리 사회학 교수이자 저자 장하 라리치에 따르면, 사이비는 복잡한 사회적 구조와 사회 심리학적 역동성을 가지고 있다. 라리치는 또한 사이비라는 용어가 '권위에 기초한 특정 종류의 권력 구조와 내부 관계를 가진 그룹'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왜 사이비에 가담하게 되는가?

이 질문이야말로 가장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이다. 특히, 사이비라는 개념은 사람들을 억압한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심리학 및 사회학은 사이비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바로 세뇌다. 사이비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박탈하고, 자신이 말하는 모든 것을 믿도록 만든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지도자의 영향을 받으면, 사이비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천천히 빠져들게 된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사이비는 심리적 조작에 능하다. 사이비 지도자들은 의도적으로 구성원들을 이용하고, 사회적 관계를 통해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에 따라 구성원들은 행동이 서서히 바뀌게 된다.

여러 증거에 따르면, 사이비에서 벗어난 사람들과 생존자들이 사회에 녹아드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몇몇 경우에는 사이비를 벗어난다는 게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여러 전문가들은 사이비 집단 구성원들이 사이비를 벗어난 뒤 죄책감, 우울증, 편집증, 두려움에 시달리게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인류학자인 필립 스티븐스는 찰스 맨슨 사건 이후 교파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스티븐슨은 오늘날의 사이비에 대해 "과대망상증 환자에 의해 세뇌 당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동을 제약하는 사람을 따르고 있다"고 정의했다.

보통, 사이비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여리거나, 감수성이 풍부하다. 사이비에 가입하게 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낮은 자신감, 의미를 찾고자 하는 열망, 명확한 답에 대한 욕구, 삶의 목적에 대한 갈망 등이 있다.

사이비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고 싶다면?

국제컬트연구협회에 따르면, 사이비의 특징은 의심을 없애기 위해, 구성원을 세뇌시키는훈련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성원들은 긴 시간 찬양을 하거나, 명상을 한다.

▲사이비 지도자들은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없애고, 자신이 말한 것을 믿게 만든다(사진=ⓒBunnyhero)

또한, 사이비 단체의 지침과 활동에 의문을 제기하는 구성원들은 처벌을 받는다. 개인적인 의견이나 의문을 묵살하는 단체는 사이비로 간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이비 단체들이 더 많은 회원을 모집하려 노력하며,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하고, 회원들이 다른 이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이비는 '우리vs다른 사람'이라는 정신을 세뇌시키며, 외부인들이 자신들을 좀먹게 둘 수 없다고 가르친다.

마지막으로, 사이비는 단체 구성원들이 사회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지 못하게 한다. 그들은 자기들만의 공동체를 구성하고 그 안에서만 사회적 교류를 이뤄나가는 것이다.

미국 및 세계에서 악명 높은 사이비로는 찰스 맨슨, 집단 자살을 일으킨 인민 사원의 짐 존스가 있다. 짐 존스는 자신을 따르는 918명의 추종자들과 동반 자살을 함으로써 세계를 뒤흔들었다. 레오 라이언 하원 의원을 살해 후, 그는 살해 혐의를 피하기 위해 자살을 결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에는 형제의 교회(Brethren), 폴 리버 컬트(The Fall River Cult) 등과 같은 사이비 단체들이 폭력, 성폭력, 살인 및 학대로 기소되기도 했다.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