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중범죄(Homicide)
공항 내 사이버 보안 시스템…중요성 높아진다
2019-05-28 16:18:42
조현

[라이헨바흐=조현 기자] ▲사이버 보안의 미래 공항의 주요 구성 요소로 간주된다(사진=ⓒ123RF)

사이버 위협에 대응해 공항 사이버 보안 시스템이 중요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산업 데이터 보호 규정을 고려할 때 이 같은 흐름은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에어포트 테크놀로지 기사에 따르면, 관련 지침에는 개인정보보호규정과 미국의 국토안보대통령지시 7이 대표적이다. 세계는 점점 증가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최첨단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특히 유럽처럼 규제가 심한 지역에서 사이버보안 조치를 채택하는 움직임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공항과 규제 기관의 규모에 따라 준비 수준은 크게 다르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ACI 월드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 담당 부국장인 안토니오 로스트워로스키는 인터뷰를 통해 최우선 순위 목록에 사이버 보안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 문제는 작년 모리셔스에서 열린 세계집행이사회에서 논의되었으며, 이 회의를 통해 해당 기관은 모든 규모의 공항에 대한 보안 서비스 지원을 결의했다. 그 외에도 기관은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데이터, 자산 및 인프라 보호를 위한 사이버 보안 지원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로스트워로스키는 "사이버 공격의 주요 타깃이 될 수 있고 시스템 내에서 높은 취약성을 가진 통합 공항 솔루션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사이버 보안은 미래 공항의 핵심 구성요소"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연결 및 클라우드 기술의 확산이 계속되면서 공항 내 사이버 보안 대책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항공 산업에 종사하는 단체들은 국제기구 및 국제공항과 협력하여 장단기 사이버 보안 목표에 필요한 도구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헨바흐=조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