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국제 범죄(International Conflict)
사이버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
2019-05-21 16:21:07
장희주
▲사이버 범죄는 보통 회사를 대상으로 하나 온라인에 접속하는 사람은 누구나 조심해야 한다(사진=ⓒ위키미디아 커먼스)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 대부분의 경우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 온라인 사기나 사이버 범죄의 위험에 처해 있지만 온라인에 접속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사이버 공격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 A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사이버 범죄는 어떤 나라든 경제와 관련해 직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실존적 위협 중 하나다. 사이버 범죄는 심각한 경우 회복이 힘든 재정적 피해와 정신적 타격을 줄 수 있다.

호주 사이버 보안 센터의 센터장이자 국가사이버보안 고문으로 활동 중인 알라스테어 맥기본은 "온라인 세계에서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동체로서 사이버보안을 튼튼히 한다면 첨단 기술의 모든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아래에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온라인 보안을 위해 소위 '암호'라고 할 만한 강력하고 추측하기 어려운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사이버 범죄자의 공격에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사용 중인 웹 사이트마다 서로 다른 암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 가지 방법은 데이터를 자주 백업하는 일이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가짜 링크를 보낸다. 만약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파일을 열지 못하게 만드는 악성코드가 실행된다. 범죄자들은 이 코드를 풀어준다는 대가로 비용을 요구할 것이다. 하지만 파일을 모두 백업해뒀다면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 사기를 당했을 때는 경찰에 곧바로 신고를 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호주 사이버범죄온라인신고네트워크(Australian Cybercrime Online Reporting Network, ACORN)에 따르면, 피해자는 은행 정보가 유출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즉시 금융 기관에 연락해야 한다.

[라이헨바흐=장희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