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국제 테러(Terrorism)
테러와 갈등에 노출된 사회에서 '정신건강 전문가의 역할'
2019-07-30 17:16:07
조현
▲전쟁과 테러는 사람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사진=ⓒ셔터스톡)

[라이헨바흐=조현 기자] 전쟁, 테러 및 분쟁은 민간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의 정신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세계 보건기구 지중해 사무소의 R. 스리니바사 머씨와 런던 위생 및 열대 의학원의 라시미가 수행한 연구에서 전쟁과 정신건강 사이의 연관성이 설명됐다. 또한, 갈등 상황이 여타 질병들보다 더 많은 장애와 사망을 초래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갈등은 가족과 공동체를 파괴하고, 심지어 국가의 경제 및 사회적 구조의 발전에 혼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전쟁의 부산물로 나타날 수 있는 정신 장애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장애인, 노인 및 어린이 또한 이런 취약 집단에 속하며, 일정 정도의 트라우마를 경험하게 된다.

외상 반응

일반적인 외상 반응은 집중력 및 수면 장애, 두려움, 흠칫 놀라기, 마비, 외상성 환청 및 환각의 끝없는 반복 등이 있다. 따라서 테러와 분쟁의 생존자는 휴식, 안전 및 음식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그들은 편안함, 보호, 안심, 통제 등에 대한 감정적인 욕구가 있는데, 이는 곧 사랑하는 사람과 다른 지원 시스템과의 연결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자세한 사항은 미국의 보건 사회 복지부 및 법무부의 고아 및 취약 아동 분야 가이드에 기술되어 있다.

 

범죄 피해자 사무소 OVC(Office for Victims of Crime) 현장 가이드에 따르면, 대량 폭력 피해를 입은 며칠 혹은 몇 주 후 사람은 잃은 것에 충격을 받는다. 그 후, 처음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안전 감각 상실, 지역 사회와 가정의 파괴, 죽음 등의 일들이 피해자에게 점점 더 생생해진다. 그뿐 아니라, 희생자는 학교 또는 거주지의 이전, 일자리 상실 등의 어려움도 겪는다.

신뢰로 안정적인 관계 구축

정신건강 전문가는 피해자를 처음 만날 때, 먼저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 후,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필드 가이드(Field Guide)는 정신건강 전문가가 서 있으면, 그 모습이 피해자에게는 위협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피해자에게 앉아도 되냐고 물으며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고 설명한다. 피해자들에게 진실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은 눈을 마주치거나, 따뜻한 음료를 제공하거나, 안전에 대해 확신시켜주는 것이 좋다.

▲정신건강 전문의가 피해자의 정신건강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일이 있다(사진=ⓒ셔터스톡)

과거 포용하기

의학저널 랜싯(The Lancet)은 최근 테러리즘과 분쟁이 세계의 사망 원인으로 빠르게 대두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폭력의 부산물인 자살, 또는 정신 장애 등의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 보건 전문가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정신건강 전문가가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은 바로 개인과 집단이라는 모든 측면에서 국민을 돕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과거를 포용할 수 있고, 안정된 미래를 건설할 수 있게 된다.

정신 요법

'테러리즘의 성인 정신건강에 대한 영향력 연구: 공중 보건 준비 접근법'이라는 제목의 연구에서 연구진은 파괴적인 사건에 노출되어 심리적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정신 요법을 통해 증상이 치료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전통적으로, 정신과 의사와 심리학자 같은 정신건강 전문가는 상담 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치료의 목적은 피해자의 문제, 생각 및 감정을 확인하고 문제가 되는 행동, 생각 및 감정을 변화하는 것이다.

긍정적 사고

심리 치료에는 심리 상담 서비스, 심리 사회적 개입, 심리 치료 및 응급 처치 등이 포함된다. 연구진은 테러 행위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생존자들이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매우 천천히 나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긍정적 사고는 사람이 여러 상황과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 후,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인생 경험, 타인과의 상호 작용, 생물학적 요인, 외상 사건 및 가족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위기 개입 기술

위기 개입이란 '감정 응급 처치'라고 불리며, 삶에서 고통스러운 일을 겪고 있을 때, 즉각적이고, 일시적이며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힘든 시기를 겪는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제프리 T. 미첼 박사에 따르면, 위기 개입 기술에서 지켜야 하는 원칙은 직접성, 근접성, 실용성, 긍정적 기대, 간결성, 단순성이다.

어떤 사람이 정서적 위기를 경험하고 있을 때는, 위에서 언급한 원칙을 준수하는 보건 전문가로부터 실질적인 안내를 받아야 하고, 안심을 느껴야 한다.

▲정신건강 전문의가 피해자의 정신건강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일이 있다(사진=ⓒ셔터스톡)
[라이헨바흐=조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