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
빅데이터로 해킹 막는다...KISA,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챌린지' 열 것"
2019-07-30 16:57:49
이찬건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챌린지가 다음달 2일 개최된다(사진=픽사베이)

[라이헨바흐=이찬건 기자] 사이버보안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를 겨루는 대회가 열린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챌린지'를 다음달 2일부터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KISA가 주관하며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신규 활용모델 및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의도로 개최된다.

 

빅데이터 챌린지 종목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챌린지는 크게 2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첫째, '사이버보안 빅데이터·AI 아이디어 공모' 종목이다. 해당 분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보안 강화 방안 등을 주제로 한다.

둘째는 '사이버보안 빅데이터·AI 활용 플래그십' 종목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이버위협 대응 사례 등을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KIASA 관계자는 "이번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챌린지는 정보보안과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기업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분야별로 우수한 성적을 거둔 3개 팀(또는 개인)을 선정해 총 1200만원 규모의 상금 및 상장을 시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내달 2일부터 공모 접수

공모 접수는 오는 내달 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한편 대회 설명회는 8월 2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청사 3층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대회 일정 및 신청 방법은 KISA 누리집 또는 대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참가 신청 또한 대회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 후 이메일로 이뤄진다. 참가를 원하는 팀 또는 개인은 오는 8월 27일까지 기획서를 다운로드해 신청하면 된다.

KISA 고위 관계자는 "인터넷진흥원은 작년 12월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침해사고 대응역량 강화 및 산·학·연 제품 개발 연구 지원을 위해 원내 '사이버보안 빅데이터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서 "이번 챌린지는 향후 센터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인 사이버 위협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헨바흐=이찬건 기자]